창세기 38:12-23
시아버지를 속여 임신한 다말
38:12 오랜 세월이 지나 수아의 딸인 유다의 아내가 죽었습니다. 애도하는 기간이 지난 후에 유다는 자기 친구 아둘람의 히라와 함께 자기 양들의 털을 깎는 사람들이 있는 딤나로 갔습니다.
38:13 그때 다말이 “네 시아버지가 양털을 깎으러 딤나로 오고 있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38:14 그녀는 과부 옷을 벗고 베일로 얼굴을 가려 변장을 하고는 딤나로 가는 길가에 있는 에나임 입구에 앉아 있었습니다. 셀라가 다 자랐는데도 자기를 셀라의 아내로 주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38:15 유다는 다말을 보고 그녀가 창녀라고 생각했습니다. 다말이 얼굴을 가리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38:16 유다가 길에서 벗어나 다말에게 다가가서 “내가 너의 침소에 들어가야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녀가 자기 며느리인 줄을 몰랐습니다. 다말이 물었습니다. “제게 들어오시는 대가로 제게 무엇을 주시겠습니까?”
38:17 유다가 말했습니다. “내 가축 가운데 염소 새끼 한 마리를 보내 주겠다.” 다말이 말했습니다. “그것을 주실 때까지 담보물을 제게 주시겠습니까?”
38:18 유다가 말했습니다. “담보물로 무엇을 네게 주었으면 하느냐?” 다말이 대답했습니다. “가지신 도장과 도장 끈 그리고 손에 갖고 계신 지팡이를 주십시오.” 그는 다말에게 그것들을 주고 그녀와 잠자리를 함께했습니다. 다말이 그로 인해 임신하게 됐습니다.
담보물을 포기한 유다
38:19 다말은 일어나서 떠났습니다. 그녀는 베일을 벗고 다시 과부의 옷을 입었습니다.
38:20 유다는 그 여자에게 담보물을 되돌려받으려고 자기 친구인 아둘람 사람 편에 어린 염소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여자를 찾지 못했습니다.
38:21 유다의 친구는 그곳 사람들에게 물었습니다. “여기 길가 에나임에 있던 그 창녀가 어디 있습니까?” 그들이 말했습니다. “이곳에는 창녀가 없습니다.”
38:22 그가 유다에게로 돌아가서 말했습니다. “그 여자를 찾지 못했네. 게다가 그곳 사람들이 말하길 ‘이곳에는 창녀가 없습니다’라고 하더군.”
38:23 유다가 말했습니다. “그 여자가 가진 것을 갖도록 그냥 놔두세.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웃음거리가 될 테니 말이야. 어쨌든 나는 이 어린 염소를 보냈는데 다만 자네가 찾을 수 없었던 것뿐일세.”
묵상 나눔
창세기는 인간의 본성과 본성이 마주치는 장면들이 한점 가리지 않고 나타납니다. 하나님께서 가죽옷을 만들어 입혀주시지 않았다면, 여인의 후손에게서 메시야가 나와 뱀의 머리를 밟지 않았다면, 인간은 결코 은혜의 삶을 살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인간은 상실감과 허무를 견딜 수 없는 존재요, 부족함과 연약함을 감당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 유다는 아내를 떠나보냈습니다. 아내를 위한 애도의 기간이 끝나고 양의 털을 깍기 위해서 딤나로 향했습니다. 딤나는 소렉골짜기가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훗날 사사시대에 블레셋 사람들이 점령하여 이스라엘과 대치했던 장소였습니다. 오랜 기간을 친정에서 머물러 있던 딤나는 시아버지의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다말은 자신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 과부의 옷을 벗고 창녀로 변장을 하고 에나임 입구로 향했습니다. 유다는 변장한 다말을 보고 그녀와 동침하고 싶어했습니다. 이것은 다윗왕과 밧세바 사건과 유사합니다. 다말은 유다에게 대가를 요구했고 유다는 당장 대가를 지불할 수 없어 자신의 신분을 나타내는 도장과 끈, 지팡이를 담보물로 주었습니다. 유다는 다말과 동침하기 위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성경은 유다의 정욕과 다말의 불의한 행동을 통해서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습니다. 분명 오늘 본문에는 어떠한 하나님의 뜻이나 의도가 드러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말은 시아버지 유다가 의무를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찾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경은 고아와 과부와 객을 돌보라는 가난한 자와 약한 자들에 대한 책임을 강조합니다. 슥7:10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궁핍한 자를 압제하지 말며 서로 해하려고 마음에 도모하지 말라 하였으나." 과부가 된 다말을 책임지지 않는 유다 역시 연약한 인간입니다. 인간의 연약함은 곧 잘못을 저지르게 됩니다. 유다는 자신의 정욕과 잘못을 만회하기 위해서 담보물을 찾았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 여자가 가진 것을 그대로 놔두세, 그러지 않으면 우리가 웃음거리가 될테니 말이야. 나는 염소를 보냈지만 다만 자네가 찾을 수 없었던 것 뿐일세." 유다는 약속을 지키려고 창녀를 찾는 무리수를 두는 것보다, 약속을 지키려고 했다는 것만으로 위안을 삼습니다. 창세기 38장은 이렇게 불의한 인간들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가 어떻게 역사하시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창세기 38장은 로마서 5:20절의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라고 하신 말씀에 대한 사례입니다. 은혜를 얻기 위해서 죄를 지은 것이 아니라 죄를 지었기 때문에 은혜가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하나님께 간절히 원하고 바라는 것입니다. 죄를 인정하며 죄를 이기기 위해서 은혜가 필요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불의한 인간들 속에서도 더욱 넘쳐나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승리하는 사람이 되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