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목사의 매일묵상(11월 19일)_ "주여! 주여! 주여! (다니엘의 주여 삼창)" (다니엘 9:1~19)

* 함께 묵상할 말씀 _ 다니엘 9:1~19

1 메대 족속 아하수에로의 아들 다리오가 갈대아 나라 왕으로 세움을 받던 첫 해

2 곧 그 통치 원년에 나 다니엘이 책을 통해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알려 주신 그 연수를 깨달았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칠십 년만에 그치리라 하신 것이니라

3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

4 내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며 자복하여 이르기를 크시고 두려워할 주 하나님,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그에게 인자를 베푸시는 이시여

5 우리는 이미 범죄하여 패역하며 행악하며 반역하여 주의 법도와 규례를 떠났사오며

6 우리가 또 주의 종 선지자들이 주의 이름으로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고관과 조상들과 온 국민에게 말씀한 것을 듣지 아니하였나이다

7 주여 공의는 주께로 돌아가고 수치는 우리 얼굴로 돌아옴이 오늘과 같아서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민들과 이스라엘이 가까운 곳에 있는 자들이나 먼 곳에 있는 자들이 다 주께서 쫓아내신 각국에서 수치를 당하였사오니 이는 그들이 주께 죄를 범하였음이니이다

8 주여 수치가 우리에게 돌아오고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고관과 조상들에게 돌아온 것은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마는

9 주 우리 하나님께는 긍휼과 용서하심이 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께 패역하였음이오며

10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여호와께서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부탁하여 우리 앞에 세우신 율법을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11 온 이스라엘이 주의 율법을 범하고 치우쳐 가서 주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저주가 우리에게 내렸으되 곧 하나님의 종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맹세대로 되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12 주께서 큰 재앙을 우리에게 내리사 우리와 및 우리를 재판하던 재판관을 쳐서 하신 말씀을 이루셨사오니 온 천하에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일 같은 것이 없나이다

13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이 모든 재앙이 이미 우리에게 내렸사오나 우리는 우리의 죄악을 떠나고 주의 진리를 깨달아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얼굴을 기쁘게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14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 재앙을 간직하여 두셨다가 우리에게 내리게 하셨사오니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이 공의로우시나 우리가 그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15 강한 손으로 주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오늘과 같이 명성을 얻으신 우리 주 하나님이여 우리는 범죄하였고 악을 행하였나이다

16 주여 구하옵나니 주는 주의 공의를 따라 주의 분노를 주의 성 예루살렘, 주의 거룩한 산에서 떠나게 하옵소서 이는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과 주의 백성이 사면에 있는 자들에게 수치를 당함이니이다

17 그러하온즉 우리 하나님이여 지금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주를 위하여 주의 얼굴 빛을 주의 황폐한 성소에 비추시옵소서

18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19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 

 

* 함께 드리는 찬양_ "인애하신 구세주여" (찬송가 279장)

 

- 세계 기독교 역사 가운데 한국교회에 주신 영적 유산이 있습니다. 바로 원색적인 기도와 뜨거운 성령의 역사였습니다. 그 핵심에는 '주여 삼창' 의 기도가 있습니다. 한국교회가 부흥의 최전성기를 달리던 6-70년대부터 여의도순복음교회나 한국교회 1세대 부흥사들을 통해 전해진 기도가 바로 '주여 삼창' 의 기도입니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통성기도를 하기 전 모든 회중이 함께 주님의 이름을 간절히 세 번 외치고 기도하는 기도입니다. 왜? '주여' 세 번일까? 아마 삼위일체의 의미로써의 3으로도 해석할 수 있고 우리 한국인의 정서에 있어서 완벽수로 여겨져왔던 '3' 의 문화가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하는 역사적인 연구 결과도 있던 것을 보게 됩니다. 혹자는 '주여 삼창' 을 마치 주문을 외우듯 기도하는 것 아니냐면서 오히려 기도를 변질시킨다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주여 삼창' 의 기도는 한국교회의 부흥의 역사를 대표하는 기도였고, 우리의 믿음의 선조들은 '주여 삼창' 의 기도를 통해 하늘의 능력을 경험했고 불가항력적인 인생과 교회와 민족의 난제까지 해결받는 응답을 경험했습니다. 저는 적어도 세계교회가 '주여 삼창' 의 기도를 'K-Prayer' 의 이름으로 수출되어 세계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이 놀라운 기적과 영적 권능을 체험하면 좋겠다는 간절한 소망이 있습니다.

 

- 우리 믿음의 선조들이 왜 '주여 삼창' 의 기도를 시작했을까요? 오늘 본문에 보니 성경적 근거가 있었습니다. 바로 다니엘이 부르짖은 소위 '다니엘의 주여 삼창' 이었습니다. 다니엘은 주님의 이름을 부르면서 주님의 주권과 용서를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주님의 이름을 외치면서 백성들과 우리 자신의 죄악을 용서해달라고 간청했습니다. 또 한번 주님의 이름을 부르면서 주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들어주시기를 간청했습니다. 또 한번 주님을 외치면서 주님의 일하심과 섭리를 간절히 청원했습니다. 

 

- 왜 다니엘이 '주여 삼 창' 의 기도를 했을까요? 오늘 본문에 보니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해 말씀하신 바벨론 멸망과 70년 고난 뒤의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보았기 때문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렘 25:11~13) 하나님께서는 유다 민족의 죄악으로 인해 유다를 바벨론의 의해 멸망하게 하시고, 70년간 포로의 고통을 당하게 하신 후에, 포로의 고난이 끝난 뒤에는 반드시 회복하게 해 주실것이라고 약속하셨으니 바벨론으로 끌려온 고난의 시간 속에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기도밖에 없었음을 알았기에, 금식하며 재를 뒤집어 씌우고 전심을 다하여 하나님께서 우리 민족의 죄악을 용서해주시고 은총을 베풀어주시기를 간구했지요.

 

- 사랑하는 여러분! 내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삶의 문제를 만나셨나요? 하나님과의 관계가 틀어져 내 인생이 꼬인 것 같은 느낌이 드시나요? 주님을 부르십시오. 말씀을 통해 약속하신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며, 우리를 사랑하시는 주님의 사랑을 붙잡으십시오. (시 103:3~5) 주님을 붙잡고 '주여!' '주여!' '주여!' 간절히 부르짖을 때에 우리 주님은 하늘에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며 이 땅과 우리의 삶을 새롭게 해 주실 것입니다. (대하 7:14)

 

* 함께 드리는 기도_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으소서. 주여! 우리의 죄를 용서하소서! 주여! 우리 가운데 새 일을 행하소서. 주님의 약속을 붙잡고 나아갈 때에 우리의 삶 가운데 다니엘이 경험한 기도 응답의 영적 체험을 누리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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