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해 29 여호와의 이름을 불러

짱목사 0 21

창세기 13:1-18

1.아브람이 애굽에서 그와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와 롯과 함께 네게브로 올라가니

2.아브람에게 가축과 은과 금이 풍부하였더라

3.그가 네게브에서부터 길을 떠나 벧엘에 이르며 벧엘과 아이 사이 곧 전에 장막 쳤던 곳에 이르니

4.그가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이라 그가 거기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5.아브람의 일행 롯도 양과 소와 장막이 있으므로

6.그 땅이 그들이 동거하기에 넉넉하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들의 소유가 많아서 동거할 수 없었음이니라

7.그러므로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롯의 가축의 목자가 서로 다투고 또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도 그 땅에 거주하였는지라

8.아브람이 롯에게 이르되 우리는 한 친족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

9.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가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10.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11.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 동으로 옮기니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12.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거주하였고 롯은 그 지역의 도시들에 머무르며 그 장막을 옮겨 소돔까지 이르렀더라

13.소돔 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이었더라

14.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15.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16.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17.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18.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주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았더라

 

i.축복은 선택

월간새벽기도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축복은 선택입니다. 긍정적인 삶은 만용을 부리는 삶이 아닙니다. 믿음은 무대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대책을 세우는 것이고 차선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위대한 선지자 엘리야가 가뭄 중에 그릿 시냇가에서 누구의 도움을 받았습니까? 까마귀의 도움을 받아 살았습ㅈ니다. 부정한 까마귀가 어떻게 위대한 선지자를 도울 수 있습니까? 그러나 새가 돕는 것이 아니라 새를 통해서 하나님이 도우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이라면 과감히 그 일을 선택하고 하나님의 손길이 있는 곳이라면 그곳으로 가서 십자가를 져야 합니다. 하나님은 그 선택을 결코 헛되게 하지 않으십니다. 인생은 선택입니다. 축복도 선택입니다.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인생이 현저히 달라지고 축복의 내용도 현저히 달라집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람을 통해서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지 배우시기를 축복합니다.

 

아브람은 하나님의 축복을 따라서 가나안에 왔습니다. 그러나 기근 때문에 애굽으로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애굽은 하나님이 말씀하지 않으신 땅입니다. 가나안도 선택이요 애굽도 아브람의 선택이었습니다. 그러나 가나안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택한 것이요 애굽은 기근 때문에 선택한 것입니다. 아브람은 사래를 누이라고 속였고 바로에게 아내를 빼앗겼습니다. 바로는 사래를 왕궁으로 들이고나서 큰 환란이 임하게 되었습니다. 바로는 하나님이 아브람을 도우시고 계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바로는 하나님을 통해서 사래가 아브람의 아내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는 아브람이 거짓말한 것을 책망하고 그의 아내를 돌려보냈습니다. 아브람은 애굽에서 안전하게 나와서 가나안 남쪽 네게브 황무지로 돌아왔습니다. 오늘 1과 2절은 애굽에서 돌아온 아브람의 형편을 말씀합니다. 1.아브람이 애굽에서 그와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와 롯과 함께 네게브로 올라가니 2.아브람에게 가축과 은과 금이 풍부하였더라 아브람은 이번 사건을 통해서 매우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모든 일을 하나님 편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형편에 따라서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진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브람의 거짓말 때문에 자기 자신과 아내와, 애굽의 바로까지 모두 망할 수 있었습니다. 전적으로 하나님이 개입하셔서 모든 관계를 복되게 하셨습니다. 아브람에게 가축과 은과 금이 풍부하게 된 것은 모두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에 넉넉한데 있지 않습니다. 사람의 생명은 여호와 하나님의 생명싸개 속에 싸여 있습니다.(사무엘상 25:29) 아브람은 애굽의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을 선택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ii.주 안에서 선택

아브람은 네게브에서 처음으로 제단을 쌓았던 벧엘과 아이 사이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아브람이 처음 제단을 쌓았던 벧엘과 아이 사이로 다시 돌아온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회복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그 땅은 조카와 함께 동거하기에 넉넉한 땅이 아니었습니다. 롯이 아브람을 따라나섰을 때는 아브람의 식솔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롯도 하나님의 복을 받아서 족장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주인을 위해서 충성하는 아브람의 종들과 조카의 종들이 서로 다투었습니다. 한 집안에 분쟁이 있는 것도 좋지 않은데 주변에 가나안과 브리스 사람들도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브람이 조카 롯을 불렀습니다. 그리고 조카에게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주었습니다. 아브람은 조카가 선택하면 그와 정반대로 나아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롯에게 선택권이 주어졌을 때 그는 기준을 가지고 선택했습니다. 10.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11.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 동으로 옮기니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롯이 소돔과 고모라를 택한 것은 매우 아름다운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소돔과 고모라는 물이 풍부한 곳으로 누구라도 선택할 만한 땅입니다. 롯은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 동으로 옮겨갔습니다. 오늘 말씀에 보면 중요한 표현이 나옵니다. 12.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거주하였고 롯은 그 지역의 도시들에 머무르며 그 장막을 옮겨 소돔까지 이르렀더라 13.소돔 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이었더라 아브람은 땅에 머물렀고 롯은 지역의 도시에 머무르며 장막을 옮겨 소돔에 들어갔습니다. 아브람은 가나안에 있었지만 장막에 머물렀고 롯은 장막을 벗어나 도시생활을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들어가면 광야에 있었던 것을 기념하기 위해 장막절을 지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장막절은 우리의 본향이 이 땅이 아님을 알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아브람은 이미 이것을 애굽에서 크게 경험했기 때문에 장막에 머물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지켰습니다. 이를 위해서 아브람은 조카가 먼저 선택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육신으로 보면 조카 롯이 선택한 것 같지만 영적으로 보면 아브람이 참으로 주 안에서 선택한 것입니다.

 

iii.여호와의 이름을 불러

하나님이 아브람의 믿음을 보시고 그 밤에 아브람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리고 창세기 12장보다 더 구체적인 약속을 보여주셨습니다. 14.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15.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16.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17.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아브람과 조카 롯의 선택지는 동과 서입니다. 한 사람이 두 곳을 모두 서 있을 수 없습니다. 롯은 동편을 바라보고 좋은 쪽을 택하고 떠났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주를 선택한 아브람에게 더 큰 축복을 주십니다. 벧엘과 아이 사이에서 동서남북 사방의 보이는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약속을 두 번이나 강조하셨습니다. 17.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그래서 아브람은 계속해서 장막에 거하는 사람 곧 노마드 피플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신조어로 디지털 노마드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디지털 노마드라는 뜻은 기술의 발달로 어느 곳에서나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지금 젊은이들은 스마트 폰을 가지고 온 세상을 누비며 다닙니다. 외국을 여행하면서 한국과 영상으로 소통하고 영상의 수익금으로 또 여행을 떠납니다. 아브람의 때나 오늘날이나 노마드 인생을 살아야만 합니다. 유목민으로 사는 것은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18.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주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았더라 아브람은 장막을 옮겨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여호와를 자기의 하나님으로 택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자유주의 신학은 원래 신은 다 똑같은데 메시야가 누구로 왔느냐가 다르다고 말합니다. 속지 마시고 넘어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무엇이든 하나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엘리야는 여호와가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택하고 바알이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택하라고 책망했습니다. 모든 신이 똑같은 것이 아닙니다. 여호와가 하나님이신 것과 바알이 하나님인 것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미가서 4장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의지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니다. 미가 4:1-5 1.끝날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 2.곧 많은 이방 사람들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도를 가지고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니라 우리가 그의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 3.그가 많은 민족들 사이의 일을 심판하시며 먼 곳 강한 이방 사람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고 4.각 사람이 자기 포도나무 아래와 자기 무화과 나무 아래에 있을 것이라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의 입이 이같이 말씀하셨음이라 5.만민이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의지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 오직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영원히 의지하여 행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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