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1:17-27
17.다윗이 이 슬픈 노래로 사울과 그의 아들 요나단을 조상하고
18.명령하여 그것을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 하였으니 곧 활 노래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으되
19.이스라엘아 네 영광이 산 위에서 죽임을 당하였도다 오호라 두 용사가 엎드러졌도다
20.이 일을 가드에도 알리지 말며 아스글론 거리에도 전파하지 말지어다 블레셋 사람들의 딸들이 즐거워할까, 할례 받지 못한 자의 딸들이 개가를 부를까 염려로다
21.길보아 산들아 너희 위에 이슬과 비가 내리지 아니하며 제물 낼 밭도 없을지어다 거기서 두 용사의 방패가 버린 바 됨이니라 곧 사울의 방패가 기름 부음을 받지 아니함 같이 됨이로다
22.죽은 자의 피에서, 용사의 기름에서 요나단의 활이 뒤로 물러가지 아니하였으며 사울의 칼이 헛되이 돌아오지 아니하였도다
23.사울과 요나단이 생전에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자이러니 죽을 때에도 서로 떠나지 아니하였도다 그들은 독수리보다 빠르고 사자보다 강하였도다
24.이스라엘 딸들아 사울을 슬퍼하여 울지어다 그가 붉은 옷으로 너희에게 화려하게 입혔고 금 노리개를 너희 옷에 채웠도다
25.오호라 두 용사가 전쟁 중에 엎드러졌도다 요나단이 네 산 위에서 죽임을 당하였도다
26.내 형 요나단이여 내가 그대를 애통함은 그대는 내게 심히 아름다움이라 그대가 나를 사랑함이 기이하여 여인의 사랑보다 더하였도다
27.오호라 두 용사가 엎드러졌으며 싸우는 무기가 망하였도다 하였더라
말씀 묵상
사랑이라는 말은 언어마다 다르지만 뜻은 똑같다. 서로 다른 말이라도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꼭 필요한 말을 해야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내가 언어의 법칙을 따라서 말하기 때문에 언어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 야살의 책은 성경에 나오지 않는 성경 이야기를 기록한 책이다. 창세기부터 사사기 1장까지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야살의 책은 성경의 히브리적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면 창세기 25장 27절에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었으므로 장막에 거주하니” 라는 말씀이 있다. 여기에 ‘조용한’ 이라는 말은 ‘흠이 없는’, ‘완전한’ 이라는 뜻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여 하나님이 보시기에 흠이 없고 완전한 뜻을 의미한다. 또한 ‘장막에 거한다’는 것은 ‘부모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배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히브리어의 뜻을 알고 나면 야곱을 새롭게 이해하게 된다.
또한 사라가 여종 하갈과 이스마엘을 쫓아낸 이유도 나타난다. 이스마엘은 어려서부터 활을 쏘는 자였다. 그런데 이스마엘이 이삭의 맞은 편에 앉아서 활을 당겨 이삭을 죽이고자 하였다. 그런데 사라가 이것을 보고 크게 슬퍼하여 이스마엘과 이삭이 더 이상 함께 있지 못하게 하였다. 다윗은 이 야살의 책에 사울과 요나단에 대한 애가인 활의 노래를 기록하라고 말한다. 이는 시편과 같은 찬송도 아니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말씀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오늘의 슬픔이 잊혀지지 않도록 야살의 책에만 기록하라고 말한다. 이 애가를 통해서 다윗의 세 가지 관점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사울의 허물을 덮어주는 다윗은 자신의 원수를 진정으로 용서하는 사람이었다. 둘째, 사울에 대한 장점을 높이면서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종을 진심으로 존경하였다. 셋째, 사울의 죽음으로 어려움을 당한 이스라엘이 다시 회복되기를 간절히 원했다.
다윗은 사울에 대한 자신의 기억이 하나님의 은혜로 남겨지도록 했다. 다윗이 기억하는 사울은 칼의 명수였고, 요나단은 활의 명수였다. 그들은 늘 전쟁터에서 용맹하게 싸우고 승리하는 용사들이었다. 그러나 사울과 요나단은 길보아 산에서 엎드러진 일로 하나님 앞에서 찬송 대신 슬픈 노래를 불러야만 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의 슬픈 노래를 찬송과 기쁨의 노래로 바꾸어 주실 것이다. 이사야 61장 1-3절 1.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2.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보복의 날을 선포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3.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기쁨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이 의의 나무 곧 여호와께서 심으신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